<라인업>이 시작할 때부터 관심있게 지켜봤던 입장에서 최근의 변화가 그리 달갑지 못하다. 초기엔 생계 버라이어티를 표방했던 것처럼 살아남기 위해 처절하게 몸부린 쳐야 했고, 다소 심한 막말로 남을 짖누르기까지 했었다. 이런 치열한 라인들의 대결 속에서 낙오된 멤버는 인터넷 투표를 통해 탈락시켰고, 새로운 멤버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큰 그림을 그려왔다. 그로인해 '개미햝기' 이광채가 탈락했고, '죄민수' 조원석이 새롭게 합류했다.
물론 초기에 빵빵한 멤버들에 비해 구성이 급조된 느낌이 없지 않아 있었다. 프로그램의 기획 또한 체계화되지 못한 채 매회를 어떻게 꾸려나갈지를 고민해야 했다. sbs 모든 예능 프로가 그렇듯이 일단 잘 나가는 멤버들만 모아는 느낌이었다. 오죽하면 코미디갤러리에 <라인업> pd가 새로운 아이디어가 있으면 올려 달라고 했겠는가. 아무튼 이런 아슬아슬한 맛에 막장 냄새가 솔솔 풍겨났고, 특유의 마이너틱한 재미가 흥미로웠다.
그런데 이번 태안기름유출사건을 계기가 <라인업>에 변화가 생겼다. 쇼프로가 웃음을 포기하고, 특집으로 1시간이 넘는 시간을 태안기름유출사건에 할애했다. 그리고 <라인업> 멤버들의 봉사 활동 모습을 카메라로 전했다. 결과는 대성공이었다. 꿈쩍도 하지 않던 시청률이 무려 10%까지 뛰어 올랐고, 막말 방송으로 비난받던 프로그램이 칭찬을 받기 시작했다. 이후에도 태안기름유출사건에 대한 방송은 한주가 더 이어졌고, 그 결과도 바로 시청률로 반영되어 나타났다.
그래서인가. 시청률의 맛을 알아버린 <라인업>이 기존에 취했던 방향과 다른 길을 걷기 시작했다. 초기에 한명씩 탈락시킨다는 컨셉은 없어지고, 그 많던 멤버들도 소리 소문없이 8명만 남긴 채 모두 정리해 버렸다. 그리고 규라인과 용라인도 무늬만 존재할 뿐 탈락을 위한 대결은 없었다. 고작해야 고민을 들어주고, 누구의 답변이 더 좋은가를 봅는 그런 유치한 방향으로 흘러갔다. <라인업> pd도 앞으로 휴먼감동 버라이어티로 나아갈 것이라 얘기를 했다.
어찌보면 요즘같이 리얼만을 강조하며 방송의 위험 수위를 넘나드는 억지 설정으로 눈쌀을 찌푸리게 하는 것보다 공익성을 갖춘 감동이 있는 프로그램이 나와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다는 것은 주목할 만한 일이다. 하지만 이러한 <라인업>의 변화의 중심에 시청률이 있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다. 그래서 더 아쉽다. 진작에 프로그램 컨셉을 그렇게 잡았다면 몰라도 이제와서 시청률이 꿈툴하니 급하게 방향을 선회한 것이다. 너무나 계산적인 <라인업>의 변화가 그래서인지 달갑지만은 않다.
물론 초기에 빵빵한 멤버들에 비해 구성이 급조된 느낌이 없지 않아 있었다. 프로그램의 기획 또한 체계화되지 못한 채 매회를 어떻게 꾸려나갈지를 고민해야 했다. sbs 모든 예능 프로가 그렇듯이 일단 잘 나가는 멤버들만 모아는 느낌이었다. 오죽하면 코미디갤러리에 <라인업> pd가 새로운 아이디어가 있으면 올려 달라고 했겠는가. 아무튼 이런 아슬아슬한 맛에 막장 냄새가 솔솔 풍겨났고, 특유의 마이너틱한 재미가 흥미로웠다.
그런데 이번 태안기름유출사건을 계기가 <라인업>에 변화가 생겼다. 쇼프로가 웃음을 포기하고, 특집으로 1시간이 넘는 시간을 태안기름유출사건에 할애했다. 그리고 <라인업> 멤버들의 봉사 활동 모습을 카메라로 전했다. 결과는 대성공이었다. 꿈쩍도 하지 않던 시청률이 무려 10%까지 뛰어 올랐고, 막말 방송으로 비난받던 프로그램이 칭찬을 받기 시작했다. 이후에도 태안기름유출사건에 대한 방송은 한주가 더 이어졌고, 그 결과도 바로 시청률로 반영되어 나타났다.
그래서인가. 시청률의 맛을 알아버린 <라인업>이 기존에 취했던 방향과 다른 길을 걷기 시작했다. 초기에 한명씩 탈락시킨다는 컨셉은 없어지고, 그 많던 멤버들도 소리 소문없이 8명만 남긴 채 모두 정리해 버렸다. 그리고 규라인과 용라인도 무늬만 존재할 뿐 탈락을 위한 대결은 없었다. 고작해야 고민을 들어주고, 누구의 답변이 더 좋은가를 봅는 그런 유치한 방향으로 흘러갔다. <라인업> pd도 앞으로 휴먼감동 버라이어티로 나아갈 것이라 얘기를 했다.
박 PD는 '라인업'의 향후 방향에 대해서도 들려줬다. 박 PD는 "그동안 '라인업'이 생계 버라이어티 콘셉트였다면 앞으로는 휴먼감동 버라이어티로 가는 쪽이 될 것이다"며 "당장에는 대박이 안날지라도 시청자들에게 훈훈한 감동을 전하는 예능프로그램이 되고자 한다. 의미있는 방송을 만들 것이다"고 각오를 내비쳤다. [기사원문]
어찌보면 요즘같이 리얼만을 강조하며 방송의 위험 수위를 넘나드는 억지 설정으로 눈쌀을 찌푸리게 하는 것보다 공익성을 갖춘 감동이 있는 프로그램이 나와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다는 것은 주목할 만한 일이다. 하지만 이러한 <라인업>의 변화의 중심에 시청률이 있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다. 그래서 더 아쉽다. 진작에 프로그램 컨셉을 그렇게 잡았다면 몰라도 이제와서 시청률이 꿈툴하니 급하게 방향을 선회한 것이다. 너무나 계산적인 <라인업>의 변화가 그래서인지 달갑지만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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