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드 트래포드에서의 챔피언스리그 8강 2차전. 맨유는 뮌헨을 맞아 3대2로 승리했음에도 원정다득점 원칙에 따라 4강 진출에 실패하고 말았다. 1차전에서 1대2로 역전패 당한 것이 컸다. 파격적인 선발 라인업을 구성한 맨유로썬 전반만 하더라도 4강 진출에 성공할 것 같았다. 퍼거슨 감독의 용병술이 제대로 적중하며, 경기력은 물론이고, 스코어에서도 뮌헨을 압도했다. 하지만 하파엘이 퇴장 당하면서, 수적인 열세에 놓인 맨유는 경기 주도권을 내주고 말았고, 결국엔 추가골까지 허용하며 4강 진출에 실패했다. 맨유로썬 너무나 아쉬운 경기가 아닐 수 없었다.

▲ 양 팀의 선발 라인업 ⓒ 스카이스포츠


선발 라인업에서부터 퍼거슨 감독의 여우스러움이 드러났다. 그 수 많았었던 언플들을 뒤로 한 채, 루니가 깜짝 선발로 나섰다. 좌우엔 나니와 발렌시아가 배치됐고, 중앙엔 플레처-캐릭-깁슨이 나섰다. 박지성은 아예 명단에도 없었다. 긱스와 스콜스를 모두 후보 명단에 넣다보니, 박지성은 빠질 수 밖에 없었다. 오른쪽 풀백엔 네빌 대신 하파엘이 선발 출장했다. 경기에 앞서 네빌로 리베리를 막을 수 있다고 하더니, 네빌 역시 아예 교체 명단에도 빠진 채, 오랜만에 오셔의 이름이 올랐다. 뮌헨의 선발 라인업에 있어 가장 큰 변화는 역시 로벤의 합류였다. 로벤 역시 부상으로 인해 경기에 나서지 못할 수도 있단 얘기가 있었으나 슈바인스타이거와 함께 이름을 올렸다.

▲ 뜬금 중거리 슈팅으로 포문을 연 깁슨 ⓒ 스카이스포츠


챔스는 역시 홈빨이란 말 답게, 맨유는 홈 구장에서 뮌헨을 상대로 거침없 공격적인 경기를 펼쳤다. 1차전에서 반 봄멜한테 털리며 중원을 내줬었기에 2차전에선 뮌헨 선수들이 볼을 잡기 무섭게 에워싸며 공격을 차단했고, 이를 곧바로 역습으로 연결시켰다. 결국 맨유는 경기 시작과 동시에 연속 골을 뽑아냈다. 깁슨은 퍼거슨 감독이 자신을 선발로 내보낸 것에 보답하는 듯 루니의 패스를 받아 뜬금 중거리 슈팅으로 선제골을 뽑아냈다. 그리고 곧이어 발렌시아가 오른쪽 측면 돌파 후 올린 크로스를 나니가 수비수 사이를 빠져 들어가서, 감각적인 힐 킥으로 추가골을 성공시켰다.

▲ 호날두가 빙의 된 듯한 나니의 힐 킥 ⓒ 스카이스포츠


경기 분위기는 급격히 맨유 쪽으로 기울었다. 1차전 리베리의 화력을 확인한 바 있었기에, 로벤까지 합류하면 어떻게 뮌헨의 화력을 감당할까 했는데, 기우였다. 맨유는 오히려 공격에서 해답을 찾았다. 중원에서 부터 강한 압박으로 사이드로 볼이 가지 못하도록 했고, 로벤이나 리베리가 볼을 잡으면 플레처와 깁슨이 협력 수비로 볼을 빼냈다. 이는 곧바로 역습으로 연결됐으며, 맨유는 측면 공격으로 뮌헨 골문을 위협했다. 특히, 뮌헨의 왼쪽은 맨유의 공격에 속수무책이었다. 하파엘도 적극적으로 오버래핑에 가담하며 공격을 도왔다. 단독 찬스에서 루니에게 내주지 않은 것은 아쉬긴 했지만 어쨌든 분위기는 맨유가 가지고 있었다.

맨유는 전반 41분에 다시 추가골을 뽑아내며 한껏 분위기를 올렸다. 이번 역시 오른쪽 공격에서 시작된 골이었다. 스로인을 받은 발렌시아는 트래핑으로 수비수를 벗겨내더니, 중앙으로 땅볼 크로스를 올렸고, 볼은 루니를 지나 나니에 연결됐고, 나니가 논스톱 슈팅으로 팀의 세번째 골을 만들어 냈다. 이 때 까지만 해도 전반에만 3대0을 만들어 낸 맨유의 4강 진출은 의심할 여지가 없어 보였다. 하지만 뮌헨은 전반이 끝나기 전에 올리치가 추격골을 뽑아내며, 후반을 바라 볼 수 있게 됐다. 올리치가 캐릭과의 경합 과정에서 살짝 손을 쓰긴 했지만, 올리치로 연결되는 헤딩 패스가 워낙 좋았고, 마지막에 각이 없는 상황에서도 슈팅으로 연결한 올리치의 마무리가 좋았다.

▲ 두 골이나 넣으며 최고의 활약을 보인 나니 ⓒ 스카이스포츠


맨유는 3대1로 앞선 채 전반을 마치긴 했지만, 원정다득점 원칙에 의해 한 골만 앞서고 있는 상황과 다름 없었다. 뮌헨은 어떻게든 한 골만 넣으면 4강에 진출할 수 있는 상황이었기에, 그리 나쁜 상황만은 아니었다. 여기에 후반 시작한지 얼마 안된 상황에서 하파엘이 리베리를 막는 과정에서 불필요한 파울로 인해 경고 누적으로 퇴장을 당하며 분위기는 뮌헨으로 넘어가게 됐다. 전반에도 그다리 위험한 상황이 아닌 자신에게 들어온 태클이 파울로 불리지 않자, 보복성 태클로 인해 경고를 받은 것이었고, 후반에도 다른 수비수가 있는 상황에서 굳이 뒤에서 손을 쓸 필요가 없었는데, 손으로 리베리를 잡다가 경고를 받은 것이었다. 경험 미숙이라고 밖에 볼 수 없는 상황이었다.

▲ 하파엘의 퇴장, 불행의 시작 ⓒ 스카이스포츠


그렇게 하파엘의 퇴장으로 경기 주도권은 뮌헨에 완전히 넘어가 버렸다. 맨유는 루니를 빼고 오셔를 투입하며, 4-4-1로 바꿨고, 깁슨을 왼쪽 측면으로 빼며, 나니를 최전방으로 올렸다. 맨유는 전면 수비에 나서며, 나니를 통한 역습만을 노렸다. 한 명이 부족하긴 했지만, 맨유의 수비는 견고했다. 리베리나 로벤의 돌파력이 좋다한들, 맨유의 측면을 뚫는 것은 쉽지 않았다. 게다가 나니가 역습을 통해 직접 슈팅까지 가져가며, 추가 득점을 노리고 있었기에 마음놓고 공격만 할 수도 없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역시 뮌헨엔 로베리가 있었다. 코너킥 찬스에서 리베리가 올린 볼을 로벤이 논스톱 발리 슈팅으로 골을 뽑아냈다. 제아무리 반 데 사르라도 어쩔 수 없었다. 앞서 좋은 선방을 보여줬던 반 데 사르였지만, 이번엔 실점을 허용할 수 밖에 없었다.

▲ 로벤의 골로 4강 진출에 성공한 뮌헨 ⓒ 스카이스포츠


사실 코너킥 이전에 캐릭의 볼 처리가 너무 아쉬웠다. 상대가 공격적으로 달려들고 있는 상황에서 지체하다 볼을 뺏기면서 공격을 허용했기 때문이다. 아무튼 한 골 더 따라 붙으며, 4강 진출에 유리한 고지를 점한 뮌헨은 로벤을 빼고 알틴톱을 넣으며, 안정적으로 경기를 풀어나갔다. 한 명이 더 많은 상황에서 공격할 필요가 없었던 뮌헨은 여유롭게 볼을 돌리며, 시간을 흘려 보내고 있었다. 맨유는 베르바토프와 긱스를 투입하며, 어떻게든 추가골을 노렸지만, 제대로 된 공격 기회조차 잡지 못하고, 경기를 마쳐야 했다. 결국 경기는 3대2로 승리했지만, 1차전을 1대2로 패배한 것이 컸다. 맨유는 뮌헨-첼시-뮌헨으로 이어졌던 일정에서 1승2패로 거두긴 했지만, 리그 선두 자리도 내주고, 4강 진출에도 실패하며 최악의 결과를 낳고 말았다.

[09/10 UEFA CL] 맨유 vs 바이에른 뮌헨 하이라이트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