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극적인 승부 중 하나로 기억되는 '누 캄푸의 기적'. 뮌헨이 맨유를 상대로 제대로 복수해 줬다. 물론, 완전히 탈락시켜야 복수의 성공이겠지만, 맨유를 상대로 자신들이 당했던 그대로 되갚아 줬단 것 만으로도 충분히 만족할 만한 경기였다. 게다가 로벤이 출장하지 않은 상황에서 거둔 승리라 다음 경기에 대한 기대감을 갖기에도 충분했다. 반면, 맨유는 역전패에 이어 루니마저 부상 당해 다음 홈경기는 물론이고, 주말에 있을 첼시와의 리그 경기까지 타격을 입게 됐다.

▲ 양 팀 선발 라인업 ⓒ UEFA.com 캡쳐


가장 관심이 갔던 박지성의 위치는 측면 미드필더였다. 로벤이 나오지 못하는 상황에서 리베리를 막는 역할도 아닌, 알틴톱과 람을 저지하는 역할이었다. 루니를 최전방에 두고, 박지성과 나니가 좌우에 배치됐으며, 캐릭-스콜스-플레처가 중앙에 배치됐다. 포백은 정상 가동됐다. 뮌헨은 로벤 대신 알틴톱이 나왔으며, 최전방에 뮬러와 올리치가 나왔다. 나니가 발렌시아와 달리 왼쪽에도 설 수 있는 것을 감안하면, 박지성으로 하여금 리베리를 전담하게 하지 않은 것은 의아했다.

▲ 경기 초반에 터진 루니의 선제골 ⓒ 스카이스포츠


맨유는 시작과 동시에 선제골을 터트리며, 좋은 출발을 보였다. 나니는 오른쪽 측면에서 얻어낸 프리킥을 골문을 향해 연결했고, 볼은 반 봄멜의 머리에 맞고 굴절되어 루니를 향했고, 루니는 가볍게 왼발 논스톱으로 밀어 넣었다. 루니가 볼을 보고 움직이는 동작이 좋기도 했지만, 루니를 마크했던 데미첼리스가 미끄러져 넘어지는 바람에 제대로 마크하지 못한 것이 컸다. 아무튼 원정에서 기분좋은 선제골을 넣은 맨유는 나니 쪽을 이용해 공격을 풀어나갔다. 박지성이 연결해 준 스콜스의 슈팅과 나니가 직접 수비진 사이를 헤집고 들어가 날린 슈팅 모두 오른쪽에서 시작된 공격이었다. 물론, 이러한 공격은 플레처가 폭넓게 움직이며 협력해 줬기에 가능했다. 플레처의 크로스를 루니가 키퍼 정면으로 슈팅한 장면도 아쉬웠다.

뮌헨은 맨유보다 오랜 시간 볼을 점유하고 있었지만, 루니를 제외하고 전부 수비적인 위치에 있는 맨유를 효과적으로 공략하지 못했다. 대놓고 리베리를 향해 볼을 몰아주며, 공격을 시도했지만, 번번히 맨유의 협력 수비에 막히고 말았다. 반대쪽엔 박지성과 에브라가 꽁꽁 틀어막고 있었다. 뻔한 리베리의 공격이었지만, 확실히 개인 기량이 뛰어난지라, 서서히 자신의 진가를 선보이며 자신의 몫을 해나가고 있었다. 네빌과 플레처의 마크 속에서도 측면 뿐만 아니라 중앙까지 활동 범위를 넓혀가며, 공격에 활기를 불어 넣었다. 하지만 리베리의 크로스는 번번히 반 데 사르에 막히거나 공격수가 제대로 받아 내지 못하며 무위에 그쳤다.

▲ 전반전, 홀로 분전했던 리베리 ⓒ 스카이스포츠


비록 볼 점유율은 뮌헨에 밀리고 있었지만, 더 효과적인 공격으로 전반을 마친 맨유는 후반도 전반과 같은 경기력을 보인다면 좋은 결과를 가지고 홈으로 돌아 갈 수 있어 보였다. 하지만 후반전 뮌헨이 보여준 공격은 맨유가 생각했던 것 이상이었다. 그야말로 파상공세의 공격이었다. 뮬러, 알틴톱, 봄멜까지 위협적인 슈팅이 이어졌다. 결국 점유율은 물론이고, 유효 슈팅마저도 점점 뮌헨이 앞서 가게 됐고, 동시에 맨유의 파울 수는 점점 늘어갔다. 다행히 반 데 사르의 선방 덕분에 실점 위기를 모면했지만, 문제는 공격에 있었다. 전반과 달리 전혀 역습에서 힘을 쓰지 못하자, 퍼거슨은 박지성과 캐릭을 빼고, 베르바토프와 발렌시아를 투입시켰다. 그리고 전형을 4-4-1-1로 바꿨다.

하지만 그것이 문제였다. 물론, 전체적인 경기 분위기가 밀리고 있었지만, 원정 경기였던 것과 앞서고 있던 것을 감안하면, 굳이 무리해서 중원을 얇게 할 필요가 없었다. 한편으론, 첼시 전을 감안해, 캐릭과 박지성에게 체력적 부담을 덜게 했던 것으로 보이긴 하지만, 정작 휴식이 필요했던 선수는 루니와 스콜스였다. 아무래도 스콜스는 첼시전에 내보내지 않을 심산으로 풀타임을 뛰게 한 것은 아닌가 생각된다. 아무튼 수비적인 기여도가 높던 캐릭과 박지성이 빠지자, 뮌헨의 공격은 더 활기를 띄었다.

▲ 동점골을 만들어 낸 리베리의 프리킥 ⓒ 스카이스포츠


수비에선 잉여로 분류되는 베르바토프와 종적인 움직임 밖에 없는 발렌시아에게 협적 수비는 애초에 무리였다. 여기에 체력적인 부담이 컸던 플레처와 이미 지쳐있던 스콜스까지. 결국, 위험한 지역에서 네빌의 파울로 프리킥을 허용했고, 키커로 나선 리베리는 동점골을 성공시켰다. 맨유 선수의 발에 맞고 굴절되어 들어가긴 했지만 말이다. 사실, 이 때 분위기가 이미 뮌헨 쪽으로 넘어가긴 했지만, 원정에서 무승부라는 결과만 생각하면 맨유에게도 그리 나쁜 결과는 아니었다. 하지만, 여기서 다시 역전을 노린 퍼거슨 감독의 교체 카드는 긱스였다. 긱스의 교체 효과는 코너킥을 비디치가 헤딩 슈팅으로 연결해 크로스바를 강타한 한번 뿐이었다.

▲ 올리치의 역전골로 복수에 성공한 뮌헨 ⓒ 스카이스포츠


결국, 퍼거슨 감독의 교체 실패와 맞물려, 대 역전극은 추가시간에 완성됐다. 교체로 들어온 고메즈가 지쳐있는 맨유 선수들 사이로 빠르고 치고 올라 갔고, 맨유 선수들이 에워싸며 공격을 막아내는 듯 했지만, 측면에서 빠르게 돌아 들어가던 올리치가 볼을 커트해 내며, 역전골을 성공시켰다. 여기에 고메즈를 수비하려던 루니는 발목을 다치며 첼시 경기는 물론이고, 뮌헨과의 홈 경기까지 출장하지 못할 수도 있게 됐다. 확실히 퍼거슨 감독의 패착이었다.

▲ 가장 적게 뛰었던 박지성 ⓒ UEFA.com 캡쳐


물론, 첼시 경기를 앞둔 상황이라 몇몇 선수들의 체력적 부담을 덜어줬어야 겠지만, 굳이 무리해서 까지 기본 전형을 흐트러 트릴 필요는 없었다. 게다가 교체로 들어간 선수들이 죄다 수비력이 그다지 좋지 못했던 것을 감안하면, 루니 대신 베르바토프를, 스콜스 대신 긱스를 투입했어야 했고, 캐릭을 빼고자 했으면, 박지성을 중앙으로 돌리면서 남겨 뒀어야 했다. 언제나 왕성한 활동량을 보여준 박지성이었지만, 이번 경기에선 반 데 사르를 제외하곤 가장 적게 뛰었었기 때문에 체력적으로 충분히 여력이 있었다. 게다가, 역전골의 시발점이 됐던 고메즈가 루니를 따돌린 뒤, 긱스와 스콜스를 뚫고 지나가는 과정에서 미리 차단하지 못했던 것을 돌이켜 본다면, 여러모로 아쉬운 교체였다.

[09/10 UEFA 챔피언스리그] 바이에른 뮌헨 vs 맨유 하이라이트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