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에서 텍스트큐브로 이전하면서 여러가지로 골치가 아팠다. 그중 가장 큰 문제는 역시나 스킨과 데이터 문제였다. 스킨이야 어떻게든 고쳐서 쓴다지만, 데이터는 어떻게 직접 건들일 수 있는 문제가 아니어서 제대로 복원이 되지 않으면 그저 답답해만 할 뿐 어쩔 도리가 없었다.

일단 블로그를 이전하기 위해 첨부자료를 포함해서 백업을 해보니 500MB에 육박하는 용량이었다. 당연히 텍스트큐브로 바로 업로드가 안되서 메일 계정을 이용해 업로드한 뒤 웹링크를 이용했다. 시간이야 오래 걸리는 것은 문제가 아니었지만, 복원하는 과정에서 계속 에러가 발생했다. 도대체 무슨 문제일지 알 수가 없어서 그저 백업과 복원 과정만을 되풀이했다.

그러다가 티스토리에서 텍스트큐브로 한방에 이전하는 방법을 깨달았다. 역시 무식하면 손발이 고생이라고 아마도 이미 알고 있었던 사람은 알고 있었을 것 같다. 파이어폭스로 백업파일을 내려 받다 보니, 이렇게 백업파일의 원본 경로를 알 수 있었다.


어라? 그럼 답은 나왔다. 바로 웹에서 웹으로 복원시키면 되는 것이다.


바로 저 주소가 백업파일이 저장된 주소니까, 백업파일 URL에 저 주소를 넣으면 되는 것이다. 저 주소의 형태는 이런 식이다.

http://port.tistory.com/export/?includeFileContents=true&vname=주소.tistory.com&pass=비밀번호

만약, 첨부파일을 제외한 채, 옮기려면 includeFileContents=false 로 바꿔주면 된다. 그런데 이런 식의 방법은 티스토리 자체 서버에 무리를 줄 염려가 있어서 대놓고 권장하지 않을 것 같다. 그나저나 백업파일의 문제인지, 무슨 문제인지, 직접 내려받은 파일로 복원이 제대로 안되는 것이 이제 텍스트큐브에 눌러 앉어야 될 것 같은 기분이 든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