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야말로 위젯의 시대가 도래했다. 여기저기서 위젯 전문 사이트가 생겨나면서 블로거들의 시선을 끌고자 노력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위젯뱅크, 위자드팩토리, 유디엠이다. 하지만, 내 블로그에도 그렇듯이 설치된 위젯이 많으면 많이질수록 로딩시간이 길어지고, 직관적으로도 그리 좋지 못하기 때문에 쉽게 설치하지 못하는 것이 사실이다. 그만큼 위젯 사이에서도 치열한 경쟁이 시작된 것이다.


먼저, 위젯뱅크에 대해 얘기해보면 위젯뱅크는 상당히 Daum 편의적이다. Daum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다음블로그, 티스토리, 다음카페)를 사용하는 유저라면 손쉽게 위젯을 설치할 수 있도록 해놨다. 간단한 인증만 하면 관리자 설정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위젯을 얼마든지 추가/삭제 할 수 있다


게다가 다른 서비스에 비해 위젯의 종류가 다양하다. 기본적인 날씨나 시계, 운세, 달력을 비롯해서 게임까지, 그리고 다양한 캠페인을 담을 수 있는 위젯까지 준비되어 있다.


몇몇 위젯의 경우 기본적인 생활 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브랜드 홍보까지 하는 상업적 용도로 활용되고 있다. 게다가 위젯팩토리라고 사용자들이 직접 만든 위젯을 등록할 수 있도록 해 더 많은 발전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하지만, 위젯뱅크의 아쉬운 점이라면 위젯의 크기나 색상 변경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사이드바의 넓이나 배경 색상의 경우 블로그마다 다른데, 위젯뱅크에서 제공하는 위젯들은 그 크기와 색상이 고정되어 있어 변경이 불가능하다. 그래서 위젯의 기능이나 활용도를 고려하기 이전에 이 위젯이 내 블로그에 어울리는가를 먼저 염려해야 한다. 아무리 이쁘고 기능이 마음에 드는 위젯이라 할 지라도 자신의 블로그와 어울리지 않는다면 그야말로 그림의 떡이니 말이다.

그다음, 위젯팩토리는 개인적일 많은 옵션을 제공하는 것이 마음에 든다. 기본적인 크기부터 색상이나 기능에 따른 설정이 가능하다. 같은 위젯이라고 단순히 설치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블로그에 맞게,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다르게 설치할 수 있다. 그리고, 미리보기를 통해 블로그에 설치하기 이전에 자신의 블로그에 얼마나 어울리는지를 미리 체크해 볼 수 있다.


또, 특이할 만한 것은 유명 블로그에 대한 위젯을 제공함으로써 블로거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있다. 하지만, 아쉽게도 아래와 같이 설치율은 낮다.


개인적으로 블로그 글목록을 이 위젯으로 대체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아쉽게도 해당 글을 클릭하면 새창이 열린다. 만약, 옵션을 통해 링크형태를 현재 페이지에서 이동시킬 수 있도록 설정이 가능하다면, 이 위젯이 글목록을 대신할 수도 있다고 본다.


사실, 위자드팩토리에서 제공하는 위젯의 종류는 그리 많지 않다. 하지만, 위자드팩토리 위젯의 특징은 단순한 보여주기식 위젯을 떠나, 하나의 놀이로써 위젯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흥미를 유발한다는데 있다. 블로그에 심는 예쁜 꽃 화분, 서울이나 블로그에서 키우는 똑똑한 아기 W이 대표적이다.


그리고, 위자드팩토리 역시 사용자들이 직접 위젯을 만들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그렇기에 앞으로 개발된 위자드팩토리의 위젯들이 기대되는 것이 사실이다.

마지막으로, 유디엠은 원래 개인화 페이지로 먼저 선보였었으나, 이번 개편을 통해 유젯 커뮤니티로 새롭게 태어났다. 이전엔 단순히 자신의 유디엠에만 설치할 수 있었던 유젯들을 블로그, 카페, 홈페이지에 퍼갈 수 있도록 개선해서 선보였다. 하지만, 현재 제공하는 유젯들이 기존에 비해 추가된 것이 별로 없으며, 그 유젯들 또한 특색없이 무난한 수준에 그친다.


그래도 기본적인 크기나 색상에 대한 변경이 가능하다. 아직까진 위 두 사이트에 비해 초보적인 단계에 그치지만.


그나마 유디엠 유젯이 다른 위젯과 다른 점은 위젯 퍼가기 편하다는 점이다. 다른 위젯의 경우 위젯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놓으면 위젯 퍼가기 버튼이 나오는데, 그것을 클릭하면 해당 위젯사이트 페이지로 이동해서 퍼갈 수 있도록 해놨다. 하지만, 유디엠 유젯의 경우 바로 퍼가기가 가능해서 사용자 편의를 도모했다.


그리고, 한가지 지난 번 유디엠 시상식에 참가 했을 때, 앞으로 유디엠이 지향하는 방향이 유젯이라고 했고, 궁극적으론 유젯을 통한 수익창출을 통해 블로거들과 공생할 것이라고 들었다. 그렇다면, 이번 유디엠의 개편은 유디엠이 가고자 하는 방향의 첫걸음일 뿐이기에, 앞으로 어떻게 유젯을 통해 블로그 수익 모델을 선보일지 더 기대된다.

각각의 사이트가 선보인 위젯의 종류나 성격, 그리고 지향하는 방향성은 다르지만, 명심해야 할 것은 어디까지나 위젯은 블로그의 악세사리라는 것이다. 최대한 글의 가독성을 해치지 않으면서 기본에 충실한다면, 서로가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면서 블로거들의 입맛을 만족시켜 나갈 수 있으리라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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