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클릭은 네이트닷컴의 링크네이트에서 새롭게 시작하는 블로그 수익모델이다. 수익의 발생하는 형태는 블로그나 미니홈피에 네이트 '폰 꾸미기'에 해당되는 벨소리나 컬러링을 담은 위젯을 설치해놓고, 방문자가 해당 블로그나 미니홈피를 통해 벨소리나 컬러링을 구매하게 되면, 판매금액의 20%를 OK캐쉬백으로 적립해주는 방식이다. 뮤직클릭을 설치하는 방법은 네이트닷컴에서 앨범을 만들어 위젯코드를 가져오는 방법과 티스토리 플러그인을 이용하는 방법 두가지가 있다. 방법이야 어찌됐던, 며칠 간 뮤직클릭을 설치한 뒤 경과를 지켜본 결과, 과연 뮤직클릭이 수익모델이나 위젯으로써 가능성이 있는지에 대해 의문이 들었다.
일단, 뮤직클릭은 수익모델 포지션 중 가장 취약한 위치에 자리하고 있다. 먼저, 수익이 발생하기까지의 과정이 굉장히 길다. 애드센스나 애드클릭스와 같이 단순히 클릭을 통해 발생하는 구조도 아니며, 애드찜과 같이 방문자가 문자메시지를 이용함으로써 발생하는 수익구조도 아니다. 가장 수익이 발생하기 어렵다는 CPA 방식으로 링크프라이스나 인터리치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뮤직클릭은 물품의 단가마저 워낙 낮아서 물품의 판매금액에 대한 일정수준을 적립하더라도 그 금액이 턱없이 낮다. 즉, 수익이 발생하는 과정도 길고, 그 수익마저도 낮다는 의미이다.
위 캡쳐는 링크네이트의 적립금 총액에 해당된다. 신규서비스로 오픈한지 얼마 안된점을 감안하더라도 너무나 낮은 금액이다. 같은 공간을 차지하는 애드찜이나 단가 낮다고 괄시받는 애드클릭스보다 못한 수준이다. 게다가, 적립의 형태가 OK캐쉬백 번호가 있어야 가능하기에, 다소 진입장벽이 존재한다고도 볼 수도 있다.
그렇다면 수익성 이외에 위젯으로써의 장점을 있을까? 그렇다고 보기에도 힘들다. 일단, 블로거에게나 방문자에게나 즐길만한 요소를 없기 때문이다. 뮤직클릭 위젯을 통해 미니홈피의 배경음악처럼 자신이 앨범에 담아논 노래들을 들을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방문자들 역시 클릭을 통해 프로그램을 설치해야만 겨우 미리듣기를 통해 노래를 들을 수 있는 형태이다. 또, 일차적으로 방문자의 클릭을 유도할 만한 호기심을 자극하는 구조도 아니며, 애드찜의 문자메시지처럼 존재가치로써 방문자에게 혜택을 주는 것도 아니다.
이렇듯 뮤직클릭의 포지션이 굉장히 어정쩡하다. 하지만, 그래도 개선의 여지는 있다. 바로 몇가지 장점들 때문이다. 먼저, 사이드바에 보이는 것처럼 뮤직클릭 위젯의 형태가 굉장히 미려하다. 4가지 스킨 밖에 지원하지 않지만, 그 스킨들이 꽤 블로그에 어울릴법한 모양새를 갖추었다. 그래서 애드센스나 애드클릭스처럼 방문자의 거부감이 심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 장점을 이용해 뮤직클릭 위젯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면 된다. 위젯에 담겨진 노래들의 미리듣기를 연속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즉, 제목을 보고 클릭해서 노래에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노래를 듣다가 클릭을 통해 바로 구매로 이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또, 뮤직클릭는 핸드폰을 이용한 구매가 가능하다. 즉, 결제과정이 다른 물품을 구매할 때에 비해 간소하기 때문에 구매 접근성이 용이하다. 이러한 장점은 수익에서의 메리트만 높인다면 충분히 가능성이 있으리라 생각된다. 일단,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를 변경할 수 없으니, 수익이 더 많이 발생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예를들면, 방문자 수에 따른, 즉 위젯의 노출 횟수에 따라 벨소리나 컬러링의 가격을 낮추는 방식이다. 기존의 위젯 노출 횟수를 분석해서 그에 따라 벨소리와 컬러링의 가격이 책정된다면, 방문자들은 더 낮은 가격으로 벨소리와 컬러링을 구매하기 위해 위젯의 노출도가 높은, 물품의 가격이 낮은 블로그에 방문할 것이고, 이런 구매자의 증가가 위젯의 노출에 기인한다는 것을 알게되면, 블로거는 더 많은 노출을 위해 양질의 포스팅을 할 것이다.
현재의 모습으로썬 뮤직클릭은 이래저래 블로그의 모조품으로 전락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가지고 있는 장점을 더 개선시켜 굳이 높이 수익이 아니더라도, 위젯 자체만으로써 매력을 높인 후 차츰 낮은 수익성을 보완해 나간다면, 기존에 존재했던 모델들과는 다른 형태의 위젯형 수익모델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일단, 뮤직클릭은 수익모델 포지션 중 가장 취약한 위치에 자리하고 있다. 먼저, 수익이 발생하기까지의 과정이 굉장히 길다. 애드센스나 애드클릭스와 같이 단순히 클릭을 통해 발생하는 구조도 아니며, 애드찜과 같이 방문자가 문자메시지를 이용함으로써 발생하는 수익구조도 아니다. 가장 수익이 발생하기 어렵다는 CPA 방식으로 링크프라이스나 인터리치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뮤직클릭은 물품의 단가마저 워낙 낮아서 물품의 판매금액에 대한 일정수준을 적립하더라도 그 금액이 턱없이 낮다. 즉, 수익이 발생하는 과정도 길고, 그 수익마저도 낮다는 의미이다.
위 캡쳐는 링크네이트의 적립금 총액에 해당된다. 신규서비스로 오픈한지 얼마 안된점을 감안하더라도 너무나 낮은 금액이다. 같은 공간을 차지하는 애드찜이나 단가 낮다고 괄시받는 애드클릭스보다 못한 수준이다. 게다가, 적립의 형태가 OK캐쉬백 번호가 있어야 가능하기에, 다소 진입장벽이 존재한다고도 볼 수도 있다.
그렇다면 수익성 이외에 위젯으로써의 장점을 있을까? 그렇다고 보기에도 힘들다. 일단, 블로거에게나 방문자에게나 즐길만한 요소를 없기 때문이다. 뮤직클릭 위젯을 통해 미니홈피의 배경음악처럼 자신이 앨범에 담아논 노래들을 들을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방문자들 역시 클릭을 통해 프로그램을 설치해야만 겨우 미리듣기를 통해 노래를 들을 수 있는 형태이다. 또, 일차적으로 방문자의 클릭을 유도할 만한 호기심을 자극하는 구조도 아니며, 애드찜의 문자메시지처럼 존재가치로써 방문자에게 혜택을 주는 것도 아니다.
이렇듯 뮤직클릭의 포지션이 굉장히 어정쩡하다. 하지만, 그래도 개선의 여지는 있다. 바로 몇가지 장점들 때문이다. 먼저, 사이드바에 보이는 것처럼 뮤직클릭 위젯의 형태가 굉장히 미려하다. 4가지 스킨 밖에 지원하지 않지만, 그 스킨들이 꽤 블로그에 어울릴법한 모양새를 갖추었다. 그래서 애드센스나 애드클릭스처럼 방문자의 거부감이 심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 장점을 이용해 뮤직클릭 위젯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면 된다. 위젯에 담겨진 노래들의 미리듣기를 연속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즉, 제목을 보고 클릭해서 노래에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노래를 듣다가 클릭을 통해 바로 구매로 이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또, 뮤직클릭는 핸드폰을 이용한 구매가 가능하다. 즉, 결제과정이 다른 물품을 구매할 때에 비해 간소하기 때문에 구매 접근성이 용이하다. 이러한 장점은 수익에서의 메리트만 높인다면 충분히 가능성이 있으리라 생각된다. 일단,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를 변경할 수 없으니, 수익이 더 많이 발생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예를들면, 방문자 수에 따른, 즉 위젯의 노출 횟수에 따라 벨소리나 컬러링의 가격을 낮추는 방식이다. 기존의 위젯 노출 횟수를 분석해서 그에 따라 벨소리와 컬러링의 가격이 책정된다면, 방문자들은 더 낮은 가격으로 벨소리와 컬러링을 구매하기 위해 위젯의 노출도가 높은, 물품의 가격이 낮은 블로그에 방문할 것이고, 이런 구매자의 증가가 위젯의 노출에 기인한다는 것을 알게되면, 블로거는 더 많은 노출을 위해 양질의 포스팅을 할 것이다.
현재의 모습으로썬 뮤직클릭은 이래저래 블로그의 모조품으로 전락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가지고 있는 장점을 더 개선시켜 굳이 높이 수익이 아니더라도, 위젯 자체만으로써 매력을 높인 후 차츰 낮은 수익성을 보완해 나간다면, 기존에 존재했던 모델들과는 다른 형태의 위젯형 수익모델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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