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후! 코리아에서 블로그 검색을 UPGRADE 오픈했다기에 가봤더니, 먼저, 블로그 검색시 사이드바에 제공되는 Top10 블로그가 눈에 들어왔다.


한번쯤 방문해봤을 법한 유명한 블로그 들이다. 아래는 내 블로그 검색시 나온 블로그 순위다.



위가 야후의 순위이고, 아래는 다음의 순위[각주:1]이다. 야후의 순위는 무려 316위나 된다. 4백만에 가까운 블로그 중에 316위면 준수한 순위라 생각된다. Daum은 현재 402위지만, 더 상위까지 올라갔던 적이 감안하면, 비슷하게 나온다고 보여진다.

야후! 블로그 검색에선 블로거 닉네임에, 전체글 수까지 제공한다. 하지만, 현재 포스트 수가 1000개가 넘었고, 비공개 글을 제외하더라도 최소 700~800개는 될 것 같은데, 꽤 많은 포스트 숫자가 누락된 듯 싶다. 원본글 수가 594개와 참조된 수가 4개라 나오는데, 어떠한 글인지 확인하고 싶었으나, 그것까지 제공하진 않았다. 참조된이라 하면, 다른 이가 내 글을 참조했다는 뜻인가?

야후! 블로그 검색에서 몇가지 재밌는 기능을 제공했는데, 그 중 하나가 누군가 내 글을 퍼간 것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다. 글 목록을 넘겨보다가 발견했는데, 아래처럼 내 블로그의 글과 중복된 문서를 찾아준다.



해당 블로그에 방문해 봤더니, 내가 적었던 글이었다.


물론, 야후! 블로그 검색에서 모두 다 찾아주는 것은 아니었다. 내가 아는 몇개의 블로그 글은 나오지 않았다. 또, 다른 기능은 블로그에서 사용하는 닉네임으로도 블로그 검색이 가능하는 것이다. 역시나 검색해봤다. 의외로 나와 같은 닉네임을 쓰는 블로거가 한명 더 있었다.


99년 인터넷을 처음 시작한 이후 외국 유저 중 딱 한명 봤었건만, 국내에서 확인하긴 처음이었다. 신기해서 해당 블로그[각주:2]에 직접 방문하려 했으나, 열리지 않아서 정보보기를 했더니...OTL


그냥 클론이다. blog25.net에 블로그를 만들어서, 내 닉네임도 가져다 쓰고, 내 글까지 가져다 썼다. 이거 완전 도플갱어가 아닌가. 쩝; 물론, 최신글이 2006년 11월로 현재는 중단된 상태지만, 순간 움찔했다. 야후가 아니었음 그냥 지나칠 뻔 했다. 네이버와 다음, 엠파스에도 검색해보니, 다음에만 위의 블로그가 발견된다. 아무튼, 일단 신고크리~

원본글 신고하고도 있고, 네이버 블로그 검색처럼 블로그 추가/삭제도 있고, 나름 신경쓴 느낌이지만, 아쉬운 점이라면, 발행한 모든 글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점과 블로그 순위가 어떠한 알고리즘에 의해 정해지는지 정확한 통계가 제공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다음은 이처럼 순방문자수를 비롯해 여러 정보들을 제공된다.
  1. Daum에서 블로그를 검색하면, 순위가 제공된다. [본문으로]
  2. http://w0rm9.blog25.net [본문으로]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