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 스타>를 보기 위해서 봐야 하는 <무릎팍 도사>가 거슬린다. 예전과 달리 너무나 심심한 <무릎팍 도사>가 <라디오 스타>를 기다리게 하는 지루한 시간으로 되어 버렸다. 하지만, 어쩌겠는가. <무릎팍 도사>가 끝나야 <라디오 스타>가 나오는데, 참고 봐야지.
최근 기사를 보니, 이 맥빠진 <무릎팍 도사>가 마침내 <라디오 스타>에 시청률마저 역전 당했다고 한다. 물론 지난주 방송분에 한해서지만, 이젠 이런 소식이 별반 놀랍지 않은 이유가, 예전부터 <라디오 스타>가 더 재밌다고 공공연히 나돌던 얘기였기 때문이다. <무릎팍 도사>보단 <라디오 스타>가 대세란 얘기는 심심치 않게 나왔었으며, 두 코너의 시간대를 바꾸라는 얘기도 끊임없이 나왔었다.
이러한 <무릎팍 도사>의 추락엔 나름 이유가 있다. 바로 <무릎팍 도사>가 초심을 잃었다는 것이다. <무릎팍 도사>의 초심은 무엇일까. <무릎팍 도사>의 방송 초기만 하더라도, 게스트들은 늘 논란의 중심에 있었다. 사건, 사고가 많은 연예인이 아니면 나올 수 없다는 얘기가 나돌 정도로 게스트들이 전부 호사가들의 입에 자주 오르내리던 그런 인문들이었다. 이런 게스트들의 출연은 <무릎팍 도사>를 볼 수 밖에 없게 만들었다.
또한, 단지 게스트만으로 주목받았던 것도 아니었다. 여타 토크쇼에선 꺼려하던 질문들로 집요하게 파고들어 보는 시청자의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역할에 충실했던 강호동, 유세윤, 올밴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들추고 싶지 않은 스캔들이나 루머, 그리고 사건, 사고에 대한 직설적인 질문에 대해 거부감보단 대리만족을 느꼈고, 다소 위험해 보이는 아슬아슬한 질문과 대답의 외줄타기 사이에 시청자들은 카타르시스를 느꼈다.
그런데, 요즘 <무릎팍 도사>를 보면 이런 모습은 전혀 찾아볼 수 없다. 물론 게스트 선정의 어려움도 있겠지만, 너무 대놓고 '나 홍보 좀 하러왔다'는 게스트가 줄을 잇고 있다. 몇주 전으로 돌아가보면, 드라마 홍보하러 나온 손예진, 영화 홍보하러 나온 김선아, 음반 홍보하러 나온 전진, 그리고 영화 홍보하러 나온 류승완까지, 너무 노골적이다. 강호동의 홍보 좀 하러 나왔냐는 비아냥 섞인 물음마저 짜고치는 고스톱으로 보인다. 강호동의 시청률 푸념도 그저 배부른 소리같다. 출연을 위해 고민을 억지스레 만들어내는 수고마저 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정작 시청자가 궁금해하는 질문은 교묘하게 피해가고 있다. 대충 합의하에 어느 정도 선을 그어놓고 질문하고 답변하는 그런 뉘양스다.
"최초로 묻는다. 도사배틀 팍팍"은 소리소문없이 사라졌다. 그러면서 유세윤과 올밴의 비중은 점점 작아져 갔고, 그저 옆에서 깐죽거리거나 추임새 넣는게 고작이다. 강호동의 진행도 매뉴얼화 되어 있다. 최근의 근황 얘기와 어릴 적 그리고 어려운 시절 얘기, 그리고 미래에 대한 얘기. 다른 토크쇼에서 볼 수 있는 얘기들만 늘어놓고 있다. 예전 <무릎팍 도사>에서만 느낄 수 있었던 신선함은 사라진지 오래다. 모든걸 꿰둟어 본다는 무릎팍 도사는 온데간데 없고, <야심만만>의 강호동이 앉아 있다. 차별성을 잃은 <무릎팍 도사>는 추락할 수 밖에 없다.
최근 기사를 보니, 이 맥빠진 <무릎팍 도사>가 마침내 <라디오 스타>에 시청률마저 역전 당했다고 한다. 물론 지난주 방송분에 한해서지만, 이젠 이런 소식이 별반 놀랍지 않은 이유가, 예전부터 <라디오 스타>가 더 재밌다고 공공연히 나돌던 얘기였기 때문이다. <무릎팍 도사>보단 <라디오 스타>가 대세란 얘기는 심심치 않게 나왔었으며, 두 코너의 시간대를 바꾸라는 얘기도 끊임없이 나왔었다.
이러한 <무릎팍 도사>의 추락엔 나름 이유가 있다. 바로 <무릎팍 도사>가 초심을 잃었다는 것이다. <무릎팍 도사>의 초심은 무엇일까. <무릎팍 도사>의 방송 초기만 하더라도, 게스트들은 늘 논란의 중심에 있었다. 사건, 사고가 많은 연예인이 아니면 나올 수 없다는 얘기가 나돌 정도로 게스트들이 전부 호사가들의 입에 자주 오르내리던 그런 인문들이었다. 이런 게스트들의 출연은 <무릎팍 도사>를 볼 수 밖에 없게 만들었다.
또한, 단지 게스트만으로 주목받았던 것도 아니었다. 여타 토크쇼에선 꺼려하던 질문들로 집요하게 파고들어 보는 시청자의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역할에 충실했던 강호동, 유세윤, 올밴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들추고 싶지 않은 스캔들이나 루머, 그리고 사건, 사고에 대한 직설적인 질문에 대해 거부감보단 대리만족을 느꼈고, 다소 위험해 보이는 아슬아슬한 질문과 대답의 외줄타기 사이에 시청자들은 카타르시스를 느꼈다.
▲초심을 잃은 무릎팍 도사 ⓒ MBC <황금어장> 캡쳐
그런데, 요즘 <무릎팍 도사>를 보면 이런 모습은 전혀 찾아볼 수 없다. 물론 게스트 선정의 어려움도 있겠지만, 너무 대놓고 '나 홍보 좀 하러왔다'는 게스트가 줄을 잇고 있다. 몇주 전으로 돌아가보면, 드라마 홍보하러 나온 손예진, 영화 홍보하러 나온 김선아, 음반 홍보하러 나온 전진, 그리고 영화 홍보하러 나온 류승완까지, 너무 노골적이다. 강호동의 홍보 좀 하러 나왔냐는 비아냥 섞인 물음마저 짜고치는 고스톱으로 보인다. 강호동의 시청률 푸념도 그저 배부른 소리같다. 출연을 위해 고민을 억지스레 만들어내는 수고마저 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정작 시청자가 궁금해하는 질문은 교묘하게 피해가고 있다. 대충 합의하에 어느 정도 선을 그어놓고 질문하고 답변하는 그런 뉘양스다.
"최초로 묻는다. 도사배틀 팍팍"은 소리소문없이 사라졌다. 그러면서 유세윤과 올밴의 비중은 점점 작아져 갔고, 그저 옆에서 깐죽거리거나 추임새 넣는게 고작이다. 강호동의 진행도 매뉴얼화 되어 있다. 최근의 근황 얘기와 어릴 적 그리고 어려운 시절 얘기, 그리고 미래에 대한 얘기. 다른 토크쇼에서 볼 수 있는 얘기들만 늘어놓고 있다. 예전 <무릎팍 도사>에서만 느낄 수 있었던 신선함은 사라진지 오래다. 모든걸 꿰둟어 본다는 무릎팍 도사는 온데간데 없고, <야심만만>의 강호동이 앉아 있다. 차별성을 잃은 <무릎팍 도사>는 추락할 수 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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